최고의 연사진과 함께 하는 공개 강연 프로그램 ‘혁신이화시리즈특강’ 문화·예술분야 5차 특강이 지난 11월 12일(목) 중강당에서 열렸다. 이번 특강은 국내 정상급 여성합창단인 '이화챔버콰이어'와 세계 20대 합창단으로 발전한 ‘안산시립합창단’을 이끌며 환상적인 하모니를 만들어내고 있는 최고의 지휘자 박신화 교수(합창지휘전공)의 '하이든·모차르트의 생애와 합창: 합창으로 보는 고전시대 두 거장의 음악과 인생’으로 꾸며졌다.
박신화 교수는 특강을 통해 완전히 다른 삶을 살았던 두 음악가의 일생을 비교하며 “재능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 사람의 몸종이 되기까지 노력한 하이든에게서 성실함과 열정을 배워야 하고, 두 살 때부터 매일같이 작곡에 8시간 이상 몰두한 모차르트에게서 지칠 줄 모르는 노력을 배워야한다”고 강조했다.
박교수는 본교 음악대학 음악학부 소속 교수로 미국 콜로라도 대학원에서 합창지휘로 박사학위(DMA)를 받았으며, 바티칸 및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합창행사인 ACDA 등 다수의 국제행사에 참여해 훌륭한 공연으로 국위를 선양하고 있다. 2006년부터는 극동방송 '성가산책' 진행자로 방송활동 중에 있으며, 영락교회 갈보리 성가대 지휘자, 한국합창총연합회 이사장을 맡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외에도 83종의 음반을 출반했고, 저서로는 '합창에 관한 질문과 응답'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