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주요 석학들을 연사로 초청해 전공 분야별 강의를 들어보는 세계 최고를 향한 ‘혁신 이화 시리즈 특강’의 세번째 강연.
남원우 교수는 ‘산소 화학, 미래를 밝히다: 생체 모방 연구로 밝히는 산소의 비밀’을 통해 인간의 호르몬, 노화와 질병,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산소의 비밀’에 대해 일상생활의 예를 들어 흥미롭게 설명했다. 또, 생체 내 산소화 효소의 중간체와 친환경 에너지 개발에 필요한 산소화 효소의 구조 규명 등 활발한 연구 활동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생체 모방 물질을 사용한 산소 화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 남원우 교수는 생체내 산소화 효소의 중간체를 규명하여 2003년과 2005년에 'Science'지에 두 편의 논문과 2011년에 ‘Nature’에 논문을 발표해 세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2009·2010·2011·2014년에 'Nature Chemistry'에 4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세계적 권위의 학술지에 총 25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했다. 또한 식물의 광합성 과정에서 칼슘의 역할을 규명하여 인공광합성 과 친환경 에너지 개발의 새로운 지표를 제시하였고, 친환경 에너지 개발에 필요한 '산소화 효소' 구조를 규명하는 등 ‘산소 화학’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