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의 목표를 명확히 해줍니다. 본 수업의 목표는 학생들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게 아니라 경영전략이라는 과목의 목표라는 것을 명확히 전달합니다.(동영상 55초) - 영어가 서툰 학생들의 경우 발표 내용의 아이디어를 더 많이 칭찬해줍니다.
강의노하우 2. 참여를 촉진하는 수업자료 만들기
- 사전에 질문을 많이 올립니다. 특히 'Chapter Question'을 만들어 학생들이 사전에 교재를 읽고 참여하는 코너를 만들어 예습을 독려합니다. (동영상 1분 30초) - 예제를 많이 활용합니다. 기업 예제나 자료를 신경써서 업데이트 합니다. 수업 중에는 학생들이 가방이나 악세서리 등 학생들이 관심있어할 만한 예를 활용하여 설명합니다.
강의노하우 3. 학생들과 상호작용하기
- 오피스 아워, 팀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팀 면담 등의 시간을 만들어 수업시간 이외에 학생들과 만나는 시간을 준비합니다. (동영상 2분 50초) - 중간고사 이후 중간강의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평가 결과와 중간 강의평가에서 제시된 사항들을 참고하여 수업을 조정합니다. (동영상 3분 28초)
More Tips! : 조벽교수의 영어강의 노하우
> 발음에 신경쓰지 않는다. > 예습을 해오게 한다. > 시각적 자료를 활용한다. > 비구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 학생들의 영어에 코멘트 하지 않는다.
> 참여 자체를 높게 평가한다. > 팀워크를 하게 한다. > 질문을 써내게 한다. > 초안을 제출하게 한다. > 준비할 시간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