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들이 맥락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수업합니다. (동영상 30초) - 미리 준비한 에피소드를 적절히 활용하여 백그라운드 스토리를 제공하고 흥미를 유발합니다. (동영상 1분 15초)
강의노하우 2. 명확한 평가 기준과 채점
- 채점 기준과 평가 방식을 사전에 명확히 공유합니다. (동영상 4분 22초) - 전반적인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성적에 대해 질문할 시간을 줍니다.
강의노하우 3. 아이패드를 활용한 이미지 제시와 판서
- 화면 위에 바로 판서를 하면 주의집중에 도움이 됩니다. (동영상 1분 40초) - 노트북과 테블릿패드를 같이 활용해서 풍부한 이미지를 제시합니다. (동영상 6분 10초)
More Tips! : 스토리텔링과 학습
> 이야기는 기억하기 쉬우므로 뇌게 쉽게 인지할 수 있다. > 삶과 유사하게 관련시킬 수 있으므로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다. > 의미를 구성하는 수단을 제공하므로, 독립된 사건이나 사실들이 서로 의미를 가지도록 연결한다. > 유의미한 맥락에서 학습할수 있으므로 배운 내용의 적용을 돕는다. > 이야기를 듣는 학습자가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으므로 학습자가 재창조할 수 있다. <1997, Lauritzen과 Jae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