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Campus

검색

상세검색

DTP 기법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텍스타일디자인 개발 연구
A Study on Appearance Representation in Textile Design Using Sustainable DTP Method

DTP 기법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텍스타일디자인 개발 연구

21세기 패션은 기능성, 실용성만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소비계층의 원츠(wants)와 니즈(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customization이 필요한 시대이다. DTP는 Digital Textile Printing으로 필요한 부분에만 프린팅 할 수 있고 "Drop on Demand"의 하이앤드 기술력(High-end Technology)이다.

DTP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는 원단에 직접 프린팅 하므로 전처리 후처리 과정을 최소화 할 수 있고 고압, 폐수 등의 환경오염 물질들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적이다. Digital Textile Printing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복잡하고 세밀한 디테일까지 빠른 시간 안에 묘사할 수 있어 공정 시간을 최대한으로 단축시킨다는 점이다. DTP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은 원단에 직접 프린팅 하므로 전처리 후처리의 과정을 최소화할 수 있고 고압, 폐수, 고열 등을 줄일 수 있으며 환경 친화적이며 복잡하며 세밀한 디테일까지 빠른 시간 안에 묘사할 수 있어 공정 시간을 단축시키는 이점이 있다. 따라서 현대 패션 시장에서 DTP 기술력은 첫째, 맞춤 생산을 가능하게 하며 다품종 제품군을 짧은 시간 안에 유통할 수 있게 함으로 다양한 제품군과 신상품의 회전율을 빠르게 유지시킬 수 있다. 둘째, 시장에서 제품을 차별화 시키고 소비자의 시선과 호기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제품군 실현화에 활용도 높은 필수 기술력이다.

본 연구에서는 빠른 생산과 시장 유통을 가능하게 하고 생산과정에서 오염을 줄이고 자원을 절약할 수 있도록 친환경 소비를 유지하게 하는 DTP(Digital Textile Printing) 기술력을 활용하기 위해 브랜드 인지도(Brand Royalty)가 확고한 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인 사라 버튼(Sarah Burton)이 디렉팅한 2012S/S~2017F/W 컬렉션을 분석한다.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일관성 있는 컬러와 패턴 전개 방식을 연구하고 DTP(Digital Textile Printing) 실제 제작 및 textile 외관 재현을 통해 디자인 연구와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위한 기술력의 응용력에 대한 고찰을 해본다. 연구 방식으로는 Textile Design에 중점적으로 필요한 이론적 배경 연구를 통해 디자인 전개를 한 후 실물제작과정을 거쳐 3D화 하였다. 2D를 3D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디자인외관연구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오차범위를 줄일 수 있는 기초 연구 자료를 위해 외관의 첨예도, 날염도, Bluriness, CIE L*a*b*, 델타 E값의 분석을 했다.

DTP의 활발한 상용화를 위해서 디자인 외관 연구에 사용되는 방식은 Intertek사의 견뢰도 검사를 통해 세탁견뢰도, 마찰견뢰도, 땀 견뢰도, 해수 견뢰도, 일광견뢰도를 확인한다. 연구를 위해 사용된 실험재료로는 Jenoptik 현미경, CCD 300만화소 카메라, Image J, Plugins Interactive 3D Surface Plot, Photoshop CS, Natural Color System, Hot Press이다. 본 연구에서 Concept에서 product production까지 사용된 Digital Textile Printing 방식은 Direst Printing 의 DTG (Direct Textile Printing on Garment) 직접 분사 방식이며 Sublimation 방식은 Epson F7000을 통해 승화전사를 하였다. 프린트 방식의 차이와 연구의 한계를 고찰하고 후속연구의 발전방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관련자료

    관련자료가 없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