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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성인을 위한 기능적 과학 교육과정 내용 개발
Development of a Functional Science Curriculum for Adults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연구목적: 본 연구는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성인을 위한 중등이후교육, 성인교육 및 평생교육의 교육과정 내용을 다양화하고 궁극적으로 그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기능적 과학’ 교육과정 내용을 처음으로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 방법: 발달장애성인을 위한 기능적 과학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생태학적 접근(하향식 접근)을 적용하였다. 성인기의 4가지 생활영역(개인 및 가정생활, 직업생활, 지역사회생활, 여가생활)의 활동들을 활동 선정 기준과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2011) 과학과 내용체계의 12가지 대주제 내용을 상호적으로 참조하면서 기능적 과학 교육과정 내용의 1차 소주제 활동들을 고안하였다. 이 1차 내용을 자문단 협의회를 거쳐 수정 보완하여 2차 내용으로 개발하였고 2차 내용에 대해 내용타당도와 난이도 검사를 발달장애성인 관련 전문가들과 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총 246명 응답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기능적 과학 교육과정 내용의 57개 소주제 각각이 ‘활동’과 ‘기능적 과학지식’이 한 쌍이 된 형태로 목록화되었다. 내용타당도 전체 평균은 2.40으로 모든 소주제가 타당한 것으로, 난이도 평가는 소주제별 평균이 1.56점에서 2.76점으로 난이도가 비교적 골고루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장검증 과정으로 실시된 기능적 과학 수업의 만족도는 발달장애성인 수강생과 교사 모두 높게 나타났다. 결론: 발달장애성인을 위한 기능적 과학 교육과정 내용 개발이 지니는 의의와 함축성에 대한 논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및 본 연구의 제한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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