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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순회교육을 받는 장애 고등학생의 학부모와 재택∙순회교육을 담당하는 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Parents and Special Educators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Disabilities Receiving Home-based Itinerant Education

재택∙순회교육을 받는 장애 고등학생의 학부모와 재택∙순회교육을 담당하는 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연구목적: 본 연구는 재택∙순회교육을 받는 장애 고등학생의 학부모와 재택∙순회교육을 담당하는 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을 고찰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시에 거주하면서 재택∙순회교육을 받는 장애 고등학생의 학부모 6명과 서울시에서 재택∙순회교육을 담당한 경험이 있는 특수교사 5명이다. 연구 참여자는 목적표집과 눈덩이표집을 사용하여 선정하였고, 반구조화된 면담 질문을 개발하여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특정 집단의 현상 및 경험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에 초점을 둔 해석 현상학적 접근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료 분석 결과 6개의 대주제와 17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대주제는 재택∙순회교육의 시작, 재택∙순회교육의 배경 변인, 재택∙순회교육 수업, 학부모와 교사의 관계, 재택∙순회교육에 대한 만족과 한계, 재택∙순회교육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요구이다. 결론: 본 연구는 재택∙순회교육을 받고 있는 동시에 성인기 전환을 앞둔 장애 고등학생과 관련된 이슈를 고찰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의 핵심 관련자인 학부모와 교사의 시각을 종합하여 재택∙순회교육을 심도 있게 다루었다는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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