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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학습장애 선별을 위한 선택형 읽기검사(CBM Maze)의 타당도 연구
The Validity of Curriculum-Based Measurement Maze for Screening Students at Risk for Reading Disabilities: The Application of a Meta-Analysis

읽기학습장애 선별을 위한 선택형 읽기검사(CBM Maze)의 타당도 연구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읽기부진 및 읽기학습장애 위험군 선별을 위한 선택형 읽기검사(CBM Maze)의 타당도를 메타분석을 통해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선택형 읽기검사와 표준화 읽기성취도검사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총 22편의 국내외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종합하였고, 효과크기의 통계적 분석을 위해 무선효과 메타분석(random effects meta-analysis)을 적용하였다. 또한, 상관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인(moderator)들의 영향을 파악하였는데, 학년차이, 대상자 특성, CBM 및 표준화검사 특성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평균 상관관계는 r = .606으로 양호한 수준이었고 조절변인에 따른 분석결과 출판유형, 성별, 특수교육학생 비율, CBM 개발유형, 사용된 지문의 수, 표준화검사 개발유형, 문항응답 유형, CBM-표준화검사 실시간격 등에서 상관관계의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결론: 연구결과를 토대로 선택형 읽기검사의 현장 적용 가능성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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