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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기준에 따른 고등학교 <중국어Ⅰ> 동사 연구
以意义为依据的高中 <中国语Ⅰ> 动词研究

의미기준에 따른 고등학교 <중국어Ⅰ> 동사 연구

외국어 학습의 내용 요소 가운데 어휘의 학습은 필수적인 것이다. 어휘를 통해 각 단어의 통사, 의미, 음운, 형태론적 속성까지도 이해할 수 있다. 중국어 학습에 있어서도 어휘의 학습은 필수적이며 그 가운데 동사는 문장을 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동사는 문장 속에서 다른 품사들과 일정한 결합관계를 맺으며 그 의미와 문장의 구조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동사를 어떻게 분류하느냐 하는 것은 곧 동사의 의의와 기능, 어법 특성에 관한 연구와 일맥상통한다. 1980년대 이래 동사 분류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지만 대부분이 동사 분류의 틀에 관한 논의로서 동사가 가진 의미에 따라 세부 분류한 연구는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분류는 동사를 의미에 따라 분류하여 각 동사 부류가 가지고 있는 의미 특징과 이에 따르는 어법적 특징까지도 고찰할 수 있다. 따라서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분류를 통해 중국어 동사가 지닌 의미 특징과 각 동사 부류가 지닌 어법 특징을 보다 자세히 이해할 수 있다.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본고의 목적은 중국어 동사에 대해 잘 이해함과 동시에 교육 현장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중국어 교과서에 적절한 동사를 선정하여 사용하게 하는 것이다. 본고는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분석을 위해 2009개정 교육과정에 속한 현행 고등학교 <중국어Ⅰ> 5종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으며, 『新HSK大纲』의 어휘를 비교기준으로 삼았다.

종합하면, 본 연구는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분석을 통해 중국어 동사가 지닌 의미 특징을 이해하고, 현행 고등학교 <중국어Ⅰ> 5종 교과서의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분류가 『新HSK大纲』에서 제시되고 있는 분류 기준에 부합되는지를 평가하여 추후 교과서 편찬 시 동사 어휘의 선정과 주요 의미 특징에 따른 어법 특징의 사용에 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제Ⅱ장에서 동사의 정의를 내리고, 여러 학자들의 동사 분류 체계에 대한 고찰을 통해 본고의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분류 체계를 설정하였다. 동사 분류 체계에 따른 각 동사 부류의 의미 특징과 이에 따르는 어법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동사의 의미 분석을 위해 의미론적 분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Ⅲ장에서는 고등학교 <중국어Ⅰ> 5종 교과서에 사용된 기본어휘 동사의 반영률을 살펴보았다. 기본어휘 동사의 반영률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분류의 타당성을 위한 전제조건이라 할 수 있다. 2009개정 기본어휘표에 제시된 동사를 추출하고, 5종 교과서의 동사를 추출하여 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비교 분석을 통해 고등학교 <중국어Ⅰ> 5종 교과서에 사용된 기본어휘 동사의 비중을 살펴보고, 교과서 동사 사용의 적절성과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제Ⅳ장에서는 고등학교 <중국어Ⅰ> 5종 교과서의 동사를 의미기준에 따라 분류하였다. 『新HSK大纲』과 2009개정 교육과정 기본어휘 동사를 각각 비교 분석하였으며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부류 가운데 비교적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동작동사와 상태동사의 세부 분류의 비중을 추가적으로 도출하였다.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분류의 비교 분석을 통해 교과서 동사 사용의 적절성과 타당성을 평가하였고 앞으로의 교과서 편찬을 위한 동사 어휘의 선정과 주요 의미 특징에 따른 어법 특징의 사용에 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제Ⅴ장은 본고의 결론으로 의미기준에 따른 고등학교 <중국어Ⅰ> 5종 교과서의 동사 분류 결과를 정리하고 연구를 마무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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