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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지성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ation of Collective Intelligence Scale

집단지성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본 연구는 집단지성에 대한 연구와 적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와 발맞춰 교육상황에서의 집단지성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크게 1차 집단지성 측정도구 개발과 2차 개발된 측정도구를 기반으로 집단지성 관련 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1차 연구는 예비척도의 문항을 기반으로 구조를 탐색하고 확인하고자 두 개의 표본으로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A대학교 397명의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H대학교 351명의 자료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집단지성 측정도구는 총 15문항으로 인지적 탐색 4문항, 인지적 협력 5문항, 집단적 통합 6문항으로 도출되었다. 2차 연구에서는 1차 연구에서 확정된 집단지성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검증을 위해 집단변인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A대학교, G대학교 및 H대학교의 대학생 277명 자료를 기반으로 팀신뢰, 팀효능감 및 집단지성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으며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팀신뢰와 팀효능감은 집단지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교육상황을 기반으로 집단지성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미를 가질 뿐만 아니라 수업에서의 집단지성의 적용 가능성을 높이고 학습자중심교육을 촉진시킴으로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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