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Campus

검색

상세검색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을 위한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 개발
Develop the field experience support system based on the smart phone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을 위한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 개발

유비쿼터스 시대가 도래 하면서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의 활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는 휴대폰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되었는데 ‘손 안의 PC’말을 생겨나게 한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고 있다. 즉, 초·중등학생을 포함한 다양한 연령층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었다.

7차 교육과정부터는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자기 주도적 학습력 배양을 위해서 재량 활동 영역을 확대하고, 교과학습에서 직접 체험하기 어려운 학습 내용에 대해서는 학교 교육에서 벗어나 지역 사회의 교육 시설/문화재/명승고적/지역주민의 생활 터전 등을 이용한 현장체험학습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의 배경을 고려해 교육과 스마트폰 기술을 접목시켜 스마트폰 기반의 현장체험지원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시스템의 개발 과정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첫째, 기존의 현장체험학습 시스템에 대해 분석해보고, 동향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현재 학생들이 어떠한 교육을 받고 있으며, 지향하는 바에 대해서 조사한다.

둘째, 교육적 효과와 기능적 효과를 모두 고려해 시나리오를 설계한다. 학생들에게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고 흥미를 가지도록 할 수 있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아이템을 찾는다. 그리고 학습과 연결 지어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프로그램은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시나리오가 완성되면 개발을 위한 환경을 설정한다. 개발 환경과 개발 언어, 그리고 개발 도구를 선택하고 그것을 이용해 본격적인 프로그램의 구현에 들어간다.

넷째, 개발이 된 지원시스템을 직접 실험하고 검증해본다. 에뮬레이터를 이용해 구현한 프로그램을 직접 경험해보고, 프로그램의 장·단점 및 보완점들에 대해 연구해본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본 논문은 진행될 것이며,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현장체험학습시스템을 개발할 것이다.

관련자료

    관련자료가 없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