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Campus

검색

상세검색

여성과 디자인에 대한 연구

여성과 디자인에 대한 연구

여성과 디자인은 밀접하게 연관한다. 오늘날 디자인분야에서 여성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다. 한국 사회에서 여성들은 자녀, 남편, 부모의 필요를 판단하여 소비를 대신 결정한다. 이와 같이 상품과 서비스를 선별하고 결정하는 여성의 역할은 대부분 소비에 집중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우리사회에서 디자인과 여성은 4가지 범주에 의해 관계된다. 가장 일반적인 관계는 디자인의 소비자로서 여성과 디자인이다. 즉 여성 사용자로서의 역할이다. 다음은 향후 양적 그리고 질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디자인의 생산자 역할이다. 디자인제작과 생산에 직접 참여하는 여성디자이너와 디자인의 관계이다. 그다음은 학술적 연구대상으로서 디자인에 나타난 표현대상으로서 여성이다. 여성의 이미지를 투영하여 디자인에서 재생산되는 것을 의미한다. 재생산된 이미지는 생산자에 의해 왜곡되거나 미화된 개념을 대중적으로 유포시키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어 디자인에 나타난 여성다움은 논란의 여지가 많은 부분이다. 마지막으로 여성적 관점에서의 디자인비평, 디자인사 등 디자인의 문화적 역사적 연구가 있다.

오늘날 디자인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은 주목할 만큼 커지고 있지만, 위의 관계범주로 구분하면 첫 번째에 해당하는 소비자로서 여성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여성의 마음을 잡기위해 노력하는 오늘날의 디자인 환경에서 소비자로서 그리고 생산자로서 여성들의 활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관련자료

    관련자료가 없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