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Campus

검색

상세검색

창의적인 미술 교육을 위한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연구

창의적인 미술 교육을 위한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연구

창의성교육이 현실적으로 당면한 필연적이며 중심적인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교육개혁위원회(1997)에서 교육개혁의 핵심을 '인성 교육'과 '창의성 교육'으로 규정하는 등, 창의성 교육이 우리나라에서 중심화두로 떠오르고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교사들이 창의성이나 창의적 자기표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정작 그 구체적인 지도 방법에 있어서는 상당히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미술교육에서 창의적 표현이나 창의성 개발을 위한 새로운 지도방법 및 프로그램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는 이유이다. 창의력 중심교육에서는 지도방법이 중요시되고 있다. 지도하고자 하는 것이 유창성, 독창성, 유연성, 정교성 등 창의성의 어떤 요소에 초점이 주어져 있는 가를 의식하고 지도해야 한다. 지도방법과 기술, 평가 또한 계속해서 연구되어져야 할 과제이다.

스토리텔링을 교육에 활용해서 집중력과 학습 흥미도를 높이고 상상력과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등 외국어 교육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다는 연구가 보고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의 방법을 미술수업에도 활용하여 창의성의 각 요소를 발전시키고 표현에도 연결시킬 수 있도록 미술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관련자료

    관련자료가 없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