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Campus

검색

상세검색

韓國 現代 陶磁에 나타난 幾何學的인 形態 硏究
(A) STUDY OF GEOMETRICAL FIGURES IN KOREAN MODERN CERAMIC ARTS

韓國 現代 陶磁에 나타난 幾何學的인 形態 硏究

오늘날 많은 藝術家들이 事實主義를 배격하고 抽象的인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경향이 바로 우리의 時代的 성격이며 현실의 상황이라 하겠다.

20세기의 美術樣式은 르네상스이래 획기적이며 놀랄만한 변혁을 가져왔다.

"모든 自然 世界는 球刑, 圓柱形, 圓錐形에 의해 이루어져 있다"라는 Ce´zanne의 말은 대상이 갖고 있는 기본적인 존재의식을 하나의 幾何學的 形態로써 분석하여 얻은 主知主義的 思考의 산물이라 하겠다. 말하자면 더 이상 어떤 것으로도 분해할 수 없는 최소단위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원리 아래 新造形主義는 作家가 창조하고자 하는 造形的 思考를 주제에 대응시켜 點, 線, 面 등의 도식적이고, 幾何學的인 造形要素에 의해 조직적이고 논리적으로 구성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觀點에서 本 硏究에서는 韓國 現代陶磁의 幾何學的 形態를 中心으로 新造形主義의 영향에 의한 다양한 陶磁의 造形性을 分析하고자 하였다.

本 硏究의 內容으로는 幾何 양식의 개념과 幾何學的 形態의 의미와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韓國 現代陶磁의 幾何學的 形態를 立方體, 角錐形, 圓錐形, 圓柱形 球形, 기타의 변형으로 분류해 봄으로써 韓國의 現代陶磁가 점차 자연의 상징적인 의미에서 순수 조형의 방향으로 나아감을 인식할 수 있었다.

韓國 現代陶磁의 幾何學的 形態가 객관적인 수단에 의해서만이 구성될 수 있는 形態라는 사실로 미루어 볼 때 幾何學的인 形態에 대한 現代의 사조는 韓國의 現代 陶藝家들에게도 깊은 영향을 주고 있음을 고찰할 수 있다.

결국 韓國 現代陶藝家들이 추구하고 있는 幾何學的 形態는 새로운 造形要素의 전환점이 된 新造形主義의 영향으로 전통 陶磁의 用器로서의 槪念에서 순수 藝術의 形態로 변화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보겠다.

관련자료

    관련자료가 없습니다.

더보기